<상주제일병원>, 복권기금을 쾌적한 공간 구성 [출처] | 작성자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작성자관리자
본문
출처 | 산림복지 국민기자단 5기 윤은정 기자
복권기금으로 쾌적한 공간 구성!
<상주제일병원>
경북 상주시 내서면 영남제일로 3659에 위치하고 있는 상주제일병원을 다녀왔습니다. 상주제일병원은 복권기금으로 쾌적한 공간으로 변화를 가진 곳입니다.
복지시설 나눔숲 조성사업은 전액 복권기금으로 사회적 약자층이 거주하거나 이용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숲을 조성하여 시설 거주자 등의 삶의 질 향상과 정서적 안정 등 숲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상주제일병원은 조금 동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뒤편에는 산들이 있어서 공기도 좋더라고요.
넓은 대지에 큰 건물이 세 동이 있었어요. 원무과가 있는 본관에 복지시설 나눔숲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외관이 아니라 실내에 꾸며져 있어요.
상주제일병원은 정신질환 기관 관련 병원입니다. 알코올 중독 등 병을 고치기 위해서 자의적 입원을 하신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자의적 입원, 보호 입원, 응급 입원, 행정 입원 등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정신질환자의 정신 의료기관 입원과 관련하여 시설의 실내 거주환경 개선을 통한 사회, 경제적 배려소외계층에 대한 양질의 의료서비스 환경 조성을 위해서 복권기금을 신청하셨다고 합니다. 지역사회의 정신 의료기관에 대한 편견과 오해 등 부정적 인식을 완화할 수 있도록 정신의료기관의 지역사회 친화적 거주환경 조성 및 사회적 배려 소외계층에 대한 편의제공의 목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주거 환경이 개선되면 의료기관 이용자의 면역력 증강 및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잖아요. 복지시설 나눔숲 조성사업으로 환경을 개선한 곳들의 공통적인 생각인 거 같습니다.